•  
대중교통 상식

수도권 1호선은 왜 자꾸 지연될까? 1호선 알아보기

2022. 4. 22.



연달아 운행되는 지하철 특성상, 열차 하나가 지연되면 연속적으로 열차가 지연됩니다. 


실제 출퇴근 시간 혼잡 등 운행사정으로 인해 지연이나 연착, 운행 변동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유독 1호선은 자주 지연되거나 시간표대로 운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게 느껴집니다. 

 

1호선은 왜 자꾸 지연될까?

 

1호선은 다른 노선들과 달리 일부구간에서 일반 여객열차들과 함께 선로를 공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무궁화호, 누리로, KTX, ITX, 화물열차 등의 일반열차들과 1호선이 함께 선로를 사용하는 구간에서 지연된 여객열차와 1호선간 통과 경합이 발생하는 경우, 1호선은 역 통과 우선순위가 가장 낮아 대기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이러한 열차통과 우선순위 경합으로 인해, 1호선 열차는 지연이 자주 발생합니다.

또한, 1호선은 다양한 방면·지선별 분기/합류 규간에서 열차와 승객의 혼잡성으로 인해 승하차가 지연과 신호대기가 발생하고, 지상에서 운행하는 구간이 많은 특성상 날씨(비, 눈)의 영향으로도 열차 운행 지연이 발생합니다. 

 

실시간 도착정보를 확인하자! 


1호선은 지연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실시간 도착정보 확인이 필요합니다. 
지하철 종결자 앱에서는 아래링크의 방법으로 지하철의 실시간 위치와 도착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지하철 실시간 위치와 도착정보 확인하기

 

Q3. [지하철] 실시간 위치와 도착정보를 알고싶어요(수도권)

A. 열차의 당일 운행사정에 의해 시간표대로 운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하철 종결자에서는 서울시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1] 실시간 열차 도착시간 확인 [2] 검색한 경로의 실시간 열차 도착

doppelsoft.tistory.com

 

앱 이용중 궁금하신 사항은 앱 설정의 어플리케이션 문의로 접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참고: 나무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