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하철역 스토리/수도권

[수도권]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

2022. 6. 24.



역명 유래

1982년부터 1986년까지 과천종합청사가 이전하였으며 1986년 과천시로 승격하였다. 1994.4.1 개통시부터 "제2종합청사"역으로 영업을 개시하여 1998년 제2종합청사가 정부과천청사로 바뀌면서 98년 5월 15일 "정부과천청사"역으로 개칭함.

(출처: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

 

[전국도시여행 ⑦과천] “삶의 품격이 다른 여기는 행복랜드” (출처: 일요신문)

# 경기의 소금강, ‘관악산’

관악산은 경기 5악 중에서도 단연 손꼽히는 천하절경이다. 빼어난 기암절벽과 울창한 산림이 어우러진 해발 629m의 관악산은 갓 모양을 닮은 아름다운 바위산이다. 서울과 경기도 경계에 널찍이 자리 잡은 관악산은 예로부터 수많은 전설과 문화유적을 남겼다. 주봉인 연주봉에는 고려 충신들의 애환이 담긴 연주대가 자리하고, 그 아래에는 신라시대 의상대사가 창건했다고 알려진 연주암이 있다. 산자락에는 과천향교, 온온사 등 다양한 볼거리가 풍성하여 4계절 모두 사랑받는 산이다. 관악산에 가려면 수도권 전철 4호선 과천역 7번 출구, 정부과천청사역 11번 출구에서 내리면 된다.

 

[전국도시여행 ⑦과천] “삶의 품격이 다른 여기는 행복랜드”

[일요신문] 과천(果川)의 옛 이름은 ‘동사힐’이다. “해가 돋는 곳”이란 뜻이다. 해가 뜨니 따뜻하고 인심이 넉넉하다. 또한 땅이 기름지고 물이 깊어 과실이 풍요로운 곳이어서 현재의 지명

ilyo.co.kr

 

역사 상세정보

나무위키 정부과천청사역 ▶

 

지하철종결자

지하철 앱의 종결자! Smart Subway

새로운 차원의 지하철 어플리케이션

안드로이드 앱 설치 ▶   아이폰 앱 설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