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사소식/언론·인터뷰

[인터뷰] 앱 개발 시 가장 중요한 점은 안정성입니다 - 대학생 인터뷰

2023. 7. 17.



안녕하세요.도플소프트입니다.

 

최근 컴퓨터 공학과를 재학중인 앱 이용자분과 의미있는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저희 도플소프트 모바일 앱서비스 개발자분께 궁금한점이 많으셨는데요. 진행했던 인터뷰를 공유드리며,  평소 도플소프트, 교통서비스 분야가 궁금하셨던 분들 및 개발자를 지망하는 취준생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Q. [공통] 개발팀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어떤 역할을 하고 있나요?

A. 도플소프트의 개발팀은 하나의 팀으로 구성되어 있고, 안드로이드와 IOS 개발자들이 지하철 종결자, 전국스마트버스, 스마트무브의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공통] 어떤 프레임워크를 이용해 개발하고, 지도는 어떤 API를 사용하고 있나요?

A. 부분적으로 코틀린을 활용하고 있으며, 지도는 아이나비 SDK를 사용합니다.

 

 

Q. [공통] 초기 개발 기간은 얼마나 걸렸나요?

A. 개발기간은 1년 소요되었습니다.

 

 

Q. [공통] 현재도 버전이 계속 업데이트 되고 있는데, 노선 업데이트 외에도 어떤 부분이 개선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정기적인 노선 업데이트 외에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필요한 편의기능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Q. [공통] 기능적인 측면에서 개발자님들이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앱 개발 시 가장 중요한 점은 안정성입니다. 크래시나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한 기술 검토와 테스트를 거칩니다.

 

 

Q. [공통] 교통약자를 위해 어떤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나요? 서비스의 방향성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A. 지하철종결자의 경우 승강기와 가까운 하차문 안내, 각 역별 편의시설 여부와 위치안내를 제공중입니다. 현재 글꼴 크기가 커져도 화면에서 정보를 확인하기 쉽도록 화면을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모든 이용자가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수시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앱에 반영할 수 있는지 고민합니다.


 

Q. [버스] 정류장에 버스가 오기까지 남은 시간을 가져오는 작업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A. 각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버스 도착 예정시간을 조회하는 API를 통해, 주기적으로 도착 예정시간을 조회합니다.

이 새로고침 주기는 앱 설정에서 선택 가능하며 기본값은 30초입니다.

 

 

Q. [버스] 버스 이용 데이터를 따로 저장하고 관리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있다면 데이터 관리 팀이 따로 있는지,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없다면 앞으로 데이터를 관리할 계획이 있는지?

A. 사용자의 개인정보나 이용에 관련된 어떠한 정보도 저장하거나 관리하고 있지 않으며, 앞으로도 계획이 없습니다.

 

 

Q. [버스] 시범적으로 일부 광역버스나 시외버스에 태그리스 서비스가 도입되고 있는데 시내버스에도 이런 기능이 도입될 수 있으면 어떨지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님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와 실현 가능성이 있을지 이야기 들어보고 싶습니다.

A. 2층 버스와 양문형(전중비형) 차량을 제외한 버스에 2022년 3월 21일부터 점차 적용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교통카드를 찾기 어렵다던지, 꺼내기 어려운 불편한 상황에서도 사용자의 승/하차를 조금 더 빠르고 편리하게 도와주는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Q. [버스] 마찬가지로 광역버스와 시외버스에는 "바로고"와 같은 어플에서 탑승 인원이나 예매 인원을 확인할 수 있는데 시내버스에서는 탑승 인원과 관련한 정보를 알 수 없었습니다. 혹시 시내버스에 탑승 인원과 관련한 정보를 알 수 있다면 도움이 될지에 대한 의견 들어보고 싶습니다.

 

A. 광역버스의 경우 서울을 제외한 경기/인천 지역에서는 잔여좌석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어 잔여좌석 확인이 가능합니다. (시외버스 정보는 제공하고 있지 않음)

광역버스는 일반 시내버스와 다르게 입석금지가 시행되고 있어 잔여좌석 확인에 대한 정보가 사용자에게 중요하게 작용하는데 비해, 배차간격이 짧고 대체수단이 많은 시내버스의 경우 현행되고 있는 여유-보통-혼잡 안내, 저상버스 여부의 정보로도 교통약자들이 참고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광역버스와 같이 탑승 인원에 제한이 있거나, 차종/좌석별로 가격이 상이해지는 시외버스처럼 탑승 인원 정보가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찾고  기대효과가 충분히 납득되어야 시행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도플소프트의 어플이 버스/지하철과 관련해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오랫동안 사용을 해왔었는데 혹시 앞서 말씀드린 태그리스와 같은 서비스가 실용화가 된다면 어플에서 이런 결제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의향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만약 없다면 그 이유에 대해서도 알고 싶습니다.

 

A. 도플소프트의 전국스마트버스와 지하철종결자는 IOS의 광고 제거 인앱결제 외에는 결제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않고 있으며, 삼성페이나 티머니고와 같은 결제 서비스의 영역이라고 판단됩니다.

 

대중교통 이용자의 편의를 위한 정보제공이 서비스의 주된 컨셉이자 정체성이기 때문에 앱 내에서 결제 기능을 제공할 계획은 없고, 해당 기능에 대한 안내가 가능합니다.(ex. 태그리스 기능으로 더 편하게 대중교통 탑승하세요!)

 

 

 

도플소프트 및 앱서비스 등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도플소프트 공식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 doppelsoft@doppelsoft.net

 


 지하철종결자 

지하철 앱의 종결자! Smart Subway

새로운 차원의 지하철 어플리케이션

👉🏻설치하러 가기

 

 전국스마트버스 

전국 방방곡곡의 버스 정보를 한 눈에!

더 똑똑해진 버스 앱 '전국 스마트 버스'

👉🏻설치하러 가기 

 

 스마트 무브 

뚜벅이 맞춤 길찾기는 역시!

모든 이동수단의 통합 길찾기와 주변검색이 한곳에!

👉🏻설치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