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중교통 혜택모음

📚 2023년부터 적용되는 대중교통 정책 정리.zip

2022. 12. 30.



안녕하세요. 도플소프트입니다. 

 

대중교통 이용 시, 알아두면 좋을 2023년부터 적용되는 대중교통관련 주요 정책정보를 요약안내드립니다. 

🚍🚇🛴🚲🏃🏻‍♀️🏃🏻‍♂️

 

 

1. 알뜰교통카드 - 마일리지 적립 지원횟수 월 44회→ 60회로 확대 

: 교통비 부담경감을 위해 알뜰교통카드의 마일리지 적립 횟수한도가 66회로 확대됩니다. (관련 내용↗)

 

 

2. 알뜰교통카드 - 청년층·저소득층의 지원액 상향

:   청년층(만 19세~34세), 저소득층(차상위계층·기초생활수급자) 대상으로 알뜰교통카드 혜택이 강화됩니다.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시, 저소득층은 최대 50%, 청년층은 최대 38% 요금절감이 가능합니다. 

(관련내용↗)

 

 

3. 대중교통 신용카드 소득공제율 상향 6개월 연장

: 2021년 하반기에 적용되는 대중교통 신용카드 소득공제율 80%을 내년 상반기까지 적용합니다. (관련 내용 ↗)

 

 

4. 상이 국가유공자 - 교통복지카드 전국호환 시행

: 상이 국가유공자는 지금까지 지역 별로 지하철, 버스 이용 시 각각 사용해야했던 교통카드가 한장의 카드로 통합되어, 전국 어디서든 시내버스 및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내용 ↗)

 

 

5. 2026년까지 저상버스 도입 의무화 

:  교통약자의 편의를 강화하기 위해, 노후된 시내· 마을버스 교체 시에 저상버스로 교체됩니다. 저상버스 도입의무는 2026년까지 적용됩니다. (관련내용 ↗)

 

 

6. 서울 지하철, 버스 요금 인상 추진 

: 서울시가 8년만에 지하철, 시내버스, 마을버스 요금인상을 추진합니다.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4월 말 요금인상을 계획중입니다. (관련내용↗)

 

 

이외 대중교통 이용에 도움이되는 기존 대중교통혜택 및 이용상식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가능합니다.

[▶ 대중교통 혜택모음]

[▶ 대중교통 이용상식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https://www.korea.kr/), 서울시누리집(https://news.seoul.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