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중교통 상식

지하철 역 명은 어떻게 정해질까요?

2021. 4. 16.



 

등하교, 출퇴근 길에 항상 이용하는 지하철 역. 수도권 지하철 기준으로 23개의 노선과 약 750여개의 역이 우리의 근처에서 항상 편리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매일 이용하는 지하철 역의 이름은 어떻게 정해지고 변경이 되는지 그리고 변경된 역명 몇 개를 서울시 지하철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신규 개통하는 역의 이름은 어떻게 정해질까? 

 

: 지하철 역명은 옛 지명 또는 법정 동명, 가로명 등 사용을 원칙으로 정해집니다. 또한 역이 여러 개의 행정구역에 걸쳐 소재할 경우에는 인접하고 있는 문화재, 주요 공공시설, 다중 이용시설 등으로 정해집니다. 

 

 

기존 역 명은 왜 변경되고 어떻게 변경될까? 

 

: 기존 역명은 한번 결정되면 고유명사화되는 것으로 불특정 다수의 시민이 이용하는 점을 감안할 때 역사성을 갖고 지속적으로 사용되어야 하며, 역명 변경에 따른 이용시민의 혼란 등을 고려할 때 변경은 원칙적으로 불가합니다.

 

다만, 대규모 도시개발 등 현격한 환경변화로 개정 필요성이 인정될 경우, 기존 역명으로 사용되던 목적물이 소멸되거나 변경되어 그 명칭을 계속 사용할 경우, 시민들에게 상당한 혼란 초래가 예상되는 경우, 기타 역명 개정의 합리적인 사유와 그 필요성이 충분히 인정되는 경우에 한하여 예외적으로 허용하며, 역명 개정에 드는 제반비용은 원인자 부담을 원칙으로 합니다.

 

역명 개정은 * 제·개정 요구(주민, 공사, 자치구 등) → 주민 의견수렴 등 사전절차(자치구) → 市 지명위원회 검토 및 심의 → 市 방침결정 → 시보 고시로 진행됩니다. 

 

아는 사람만 아는 과거 역 명은?

 

개통 당시 부터 현재까지 역명을 유지한 경우도 있지만, 변경기준에 따라 노선 별로 역명이 변경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 역명 (1호선)

성북역광운대역 

휘경역→ 외대앞역

시흥역금천구청역

의정부북부역 → 가능역

가리봉역→  가산디지털단지역

 

현재 역명(2호선)

화양역→  건대입구역 

신천역 → 잠실새내역

서울운동장역 →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성내역 → 잠실나루역 

구로공단역 → 구로디지털단지역 

동교역→ 홍대입구역 

 

현재 역명(4호선)

미아삼거리역→  미아사거리역 

벌말역평촌역  

공단역→ 초지역 

 

 

이외에도 다양한 역들의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가장 최근에는 서울1호선의 지제역이 평택지제역으로, 서해선의 원곡역이 시우역으로, 4호선·수인분당선의 신길온천역이 능길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국토교통부 고시)

변경된 역명은 지하철종결자 앱 노선도에 반영되어 있으며, 이용에 참고부탁드립니다. 

 

 

참고 :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 국토교통부 철도통합시스템 홈페이지